[나의 피해 사례] 저도 모르게 자동결제가 되어버렸어요!
피해 사례 알림첫번째로 도착한 앱결제 피해 사례!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이 겪은 실제 이야기입니다.
"무료 체험판으로 나온 어플을 다운 받고 가입해서 잘 쓰고 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결제 문자가 와서 너무 당황했었다고요."
결제 전 안내 문자나 알림이 있었다면 탈퇴하거나 앱을 삭제했을텐데 말이죠!
이와 같은 피해는 요즘 빈번하게 일어나는 사례 중 하나입니다!
"신규 가입 시, 1개월 무료"
"가입만 해도 무료로 이용 가능"
과 같은 문구로 홍보를 하고,
결제 관련 내용은 하단에 작게 표시를 하거나
가입 후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탈퇴 및 해지를 할 수 있게 하거나
가입은 모바일로 했지만 탈퇴 및 해지는 PC버전으로만 할 수 있게 하는 등의
상술로 소비자를 불편하게 만들고 있어요.
이에 '관련 업체들은 서비스 약관 및 주의사항에 다 기재해놓은 내용들' 이고,
결제 전환에 대한 사전 안내 시스템은 소비자의 혼란 방지를 위해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한, 이러한 피해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화체육관광부는 콘텐츠 구독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보호 방안 권고안을 제시하였고,
관련 사업자/ 단체/ 관계기관 등과 협의를 걸쳐 '콘텐츠 이용자 보호 지침'을 개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개발사들은 앱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유료 서비스 전환에 대해 정확한 고지가 꼭 필요하며,
소비자들은 서비스 이용 전 약관 및 주의사항들을 꼼꼼히 살피어서
이런 피해가 점차 줄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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